실수로 중요한 파일을 지워버린 경험, 누구나 한 번씩은 있으실 겁니다. 

휴지통으로 지워진 경우라면 괜찮겠지만, 저처럼 모든 파일을 SHIFT-DEL로 지우시는 분들은 이럴 때 참 난감하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럴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무료 복구 프로그램 Recuva를 소개하겠습니다.




Recuva 사용법 - 1) 복구 마법사



처음 Recuva를 시작하면 실행되는 복구 마법사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다음을 누르시고 복구하고 싶은 파일의 종류를 선택해 줍시다.



다른 파일을 선택해도 됩니다만, 저는 사진을 한번 복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Pictures에 체크하시고 Next를 눌러줍니다.



파일이 존재했던 경로를 선택해 줍니다. 상단의 I'm not sure를 선택하시게 되면 모든 하드 디스크를 검사하게 되고요, In My Documents는 내 문서에 있던 파일을, In the Recycle Bin은 휴지통에 있다가 지워진 파일들을 검사하게 됩니다.

여기서 가장 아래쪽의 In a specific location을 선택하시고 파일이 있던 정확한 경로를 선택해 주시면 가장 정확한 검사가 가능합니다. 저는 D드라이브에 있던 사진들을 복구하려고 하기 때문에 D:\를 선택했습니다.



이제 Start를 클릭하시면 검사가 시작됩니다 이 때, 여기서 Enable Deep Scan에 체크하시면 정밀 검사를 수행하게 되는데요, 오래된 파일들도 걸러내 주지만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검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 때, 아까 위에서 정확한 경로를 지정해 주신 분들은 별로 시간이 안 걸리시겠지만, 전체 검사를 선택하시면 상당한 시간이 소요됩니다. Enable Deep Scan에 체크하셔도 마찬가지고요.



성공적으로 지워진 파일들을 찾아냈습니다! 이제 복구를 원하는 파일을 선택하시고 Recover 버튼을 눌러주신 후, 원하는 폴더에 저장하시면 됩니다.



이 때, 이런 경고창이 뜨시는 분들은 원래 파일이 존재하던 파티션에 복원을 시도하신 경우인데요, 같은 파티션에 복구를 할 경우 지워진 파일의 섹터 위에 덮어쓰기 될 수도 있기 때문에 뜨는 경고창입니다. 큰 파일이 아니시라면 큰 상관은 없겠지만 혹시 모르니 다른 파티션에 복구하시기를 권장합니다.



복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 번 확인해 볼까요?



멀쩡히 복구됬네요. ^^


Recuva 사용법 - 2) 고급 모드



처음 실행하면 뜨는 복구 마법사입니다. 살포시 Cancel을 눌러줍시다. (이후에도 계속 고급 모드로 쓰시려는 분들은 Do not show this Wizard on startup 에 체크하시면 다음 실행부터는 자동으로 고급 모드가 실행됩니다.)



그럼 복구 모드가 실행됩니다. 여기서 상단 좌측의 드라이브 선택화면에서 복구를 원하는 파일이 있는 파티션을 선택해 준 후 Scan을 눌러줍니다.



저는 아까처럼 D드라이브를 스캔해 봤습니다. 그럼 잠시동안 검사가 진행된 뒤, 삭제된 파일들을 보여줍니다. 여기서 이미지 파일들은 클릭하시면 미리보기를 보여주고요, 빨간색과 초록색은 각 파일의 상태를 보여줍니다. 초록색인 파일은 복구가 가능하지만, 빨간색은 이미 손상되버린 파일입니다. 여기서 원하는 파일을 선택하고 우측 하단의 Recover 버튼을 눌러 복구해줍시다.



성공적으로 복구되었습니다 ^^


복구가 안돼요 ㅜㅜ


Recuva로도 복구가 안될 수 있습니다. 복구하고자 하는 파일이 이미 손상되어 버린 경우인데요, 이는 복구하고자 하는 파일이 오래되었거나 이미 그 파일이 있던 하드디스크 섹터에 다른 파일이 덧씨워진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Recuva로는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쉽게 복구할 수 있을까요?

바로 실수로 파일을 삭제하면 최대한 빨리 복구를 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D드라이브 등 윈도우가 깔려있지 않은 파티션이면 어느정도까지는 괜찮겠지만 윈도우가 깔려있는 C드라이브에서는 수 백개의 임시파일들이 생성되고 지워지기를 반복합니다. 따라서 C 드라이브에 있는 파일을 복구할 때에는 최대한 빨리 복구를 시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윈도우는 사실 SHIFT-DEL을 눌러 삭제하더라도 하드디스크에서 파일을 완전히 삭제하지 않습니다. 일일히 파일을 삭제했을 때 그 파일이 존재하던 섹터를 다른 데이터로 채우는 일은 시스템 자원을 심하게 낭비하는 일이기 때문에, 윈도우는 단순히 해당 파일에 대한 정보와 해당 파일간의 연결을 끊어버리는 방식으로 한 파일을 '삭제'합니다. 연결이 끊어진 데이터는 다른 데이터가 쓰여지면 덮어써져 지워지는 것이죠.
(데이터 완전 삭제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http://cappleblog.co.kr/78 를 참고하세요 ^^)

Recuva는 그런 표시가 남겨져 있는 섹터들을 찾아서 남아있는 파일의 잔해를 복구해 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만약 이미 그 섹터가 다른 데이터로 채워진 경우면 이미 그 파일은 손상되어 복구할 수 없게 됩니다. 따라서 성공적인 복구를 위해서는 최대한 빨리, 그 섹터가 다른 데이터로 채워지기 전에 복구를 시도해야 합니다.


Recuva로 소중한 자료를 복구해 보세요 ^^


첨부파일 [1]



신고
 




recuva사용자 2013.01.06 19:36 신고 URL EDIT REPLY
미리 이 글을 읽고 썼으면 동영상을 날리지 않을 것을
내 시간.. 혹시 어쩌면 패킷도...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
굵게 밑줄 기울임 취소선   취소선 취소선 취소선 취소선   왼쪽 정렬 가운데 정렬 오른쪽 정렬   코드박스 인용구 이미지   이미지 업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