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 프로그램] 막강한 부트섹터 관리도구, Bootice

Useful/Program


이번에 소개할 프로그램은 막강한 부트섹터 관리 기능을 제공하는 Bootice입니다. 275KB 밖에 되지 않는 작은 프로그램이지만 MBR/PBR 설치, 백업, 복원 작업과 파티션 관리, Windows Vista/7/8의 BCD 편집 기능등 여러가지 유용한 기능들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 부팅 관련 작업을 할 때 제가 가장 자주쓰는 프로그램이기도 합니다.



첨부된 파일은 한글화 패치의 로웰님께서 한글화 해주신 자료입니다 ^^



Bootice의 첫 화면입니다. 지원되는 부트 레코드 (MBR/PBR) 들이 설명되어 있는데요, 첫번째 '물리 디스크' 메뉴에서는 하드디스크, USB 메모리 등의 MBR/PBR와 파티션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대상 디스크를 선택한 뒤, 'MBR 작업(M)' 을 선택해 보았습니다. 설치할 MBR을 선택하신뒤 '설치/설정(C)' 버튼을 클릭하시면 해당 디스크의 MBR에 선택된 MBR이 설치됩니다.



'MBR 백업(B)''MBR 복원(R)' 버튼을 통해 현재 MBR을 백업/복원할 수도 있습니다.



이번에는 'PBR 작업(P)' 을 선택해 보았습니다. MBR 선택화면과 거의 똑같습니다. 원하는 PBR을 선택하신뒤 '설치/설정(C)' 하시면 되고요, 역시 백업/복원도 가능합니다.



'파티션 관리(G)' 창입니다. 포맷, 활성화, 숨김, 문자변경 등 대부분의 파티션 작업들을 지원합니다.



'섹터 보기(S)' 창에서는 디스크의 섹터를 볼수 있는데요, 가끔 유용할 때가 있습니다.



두번째 메뉴인 '디스크 이미지'에서는 IMG, IMA, VHD 파일의 MBR/PBR/섹터를 볼 수 있는데요, ISO를 지원 안해줘서 저는 그다지 많이 쓰지 않는 기능입니다.



세번째 메뉴인 'BCD 수정'은 제가 봤을 때 단연 최고의 기능입니다. 윈도우 비스타/7/8의 부팅 설정을 담고있는 BCD파일을 수정할 수 있는데요, BCDEDIT이 없어도 쓸 수 있기 때문에 윈도우 XP, 윈도우 PE 등에서도 잘 돌아갑니다. EasyBCD 같은 전문 BCD 관리 프로그램보다야 떨어지겠지만, 거의 모든 BCD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먼저 BCD 파일을 선택해주어야 하는데요, 윈도우 비스타/7/8 에서는 바로 시스템 BCD를 불러올 수도 있고, 외부 BCD 파일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보기/수정(E)' 버튼을 클릭하시면 이렇게 BCD를 수정할 수 있는 창이 뜨게되는데요, 개인적으로 BCDEDIT을 쓰는걸 많이 귀찮아 하기 때문에 제일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는 기능입니다.



'유틸리티' 메뉴에는 Grub4Dos 메뉴 편집기디스크 채우기 기능이 있는데요, Grub4Dos 메뉴 편집기는 메모장이 훨씬 낫습니다. (그냥 메모장 쓰세요 ;;)

디스크 채우기 기능은 보안상 디스크의 모든 자료를 지울때 쓰는 기능인데요, 데이터 완전 파괴가 필요할 경우에는 다른 전문 프로그램을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http://cappleblog.co.kr/78 를 참고하세요 ^^)



마지막 '명령줄' 메뉴에서는 Bootice를 명령 프롬프트에서 쓸 수 있는 매개 변수들을 설명합니다. 배치 파일을 통한 자동화 작업시 굉장히 유용하게 쓰일 수 있을 것 같지만, 이상하게 저는 이 명령어를 실행해도 그냥 Bootice GUI 창이 열려서 사용은 해보지 못했습니다.


이상으로 Bootice 소개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