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소개할 프로그램은 윈도우 환경에서의 USB 부팅 관리 도구 중에서는 가장 많은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는 RMPrepUSB입니다. 그동안의 포스팅에서 사용되었던 Bootice는 MBR, PBR 설치, 부트로더 복사, 파티션 활성화 등의 작업을 일일히 수작업으로 해야되기에 귀찮은 점이 없지 않았지만 전반적인 이해를 돕기위해 그동안의 포스팅에서 사용되었었는데요, 이와와는 다르게 RMPrepUSB는 대부분의 작업을 자동으로 수행하며, QEMU 에뮬레이터나 파일 조각모음 기능 등도 포함하고 있어 MobaLiveCD나 WinContig 등의 별도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고도 간편하게 USB를 관리할 수 있도록 해주는 강력한 프로그램입니다.





RMPrepUSB로 USB에 GRUB4DOS 설치하기


RMPrepUSB에는 수없이 많은 기능들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알아볼 GRUB4DOS 설치부터 시작해, Windows PE, Setup용 MBR, PBR 설치 (NTLDR, BOOTMGR), USB 파티셔닝 및 포맷, SYSLINUX (리눅스 부트로더), USB 이미지 백업/복원 등의 기능이 있는데요, 이런 기능들은 RMPrepUSB 튜토리얼 포스팅에서 사용해보도록 하고, 이번 포스팅에서는 가장 기본적인 기능 중 하나인 GRUB4DOS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맛보기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RMPrepUSB를 실행한 화면입니다. 수많은 선택상자들과 버튼들이 보이는데요, 먼저 GRUB4DOS를 설치할 USB를 상단 선택창에서 선택하시고, 우측의 'Install grub4dos' 버튼을 클릭하시면 GRUB4DOS 설치가 진행됩니다.



GRUB4DOS를 MBR에 설치할지, PBR에 설치할 지 묻습니다. 경우에 따라 PBR에 설치해야할 때도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MBR에 설치하는 것이 정석이므로 'Yes'를 눌러 진행해줍니다.



다시 한번 설정이 올바른지 묻습니다. 'OK'를 눌러 진행합니다.



MBR에 GRUB4DOS 설치가 완료된 모습입니다. 'ENTER' 키를 눌러 진행합니다.



이제 2차 부트로더를 복사할 지 묻습니다. RMPrepUSB 안에 포함된 GRLDR 파일을 자동으로 복사해주니 'OK'를 눌러 진행해줍니다.



이제 USB에 GRUB4DOS가 제대로 설치되었는지 확인할 차례입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계속 사용해왔던 MobaLiveCD를 사용해도 무방하지만, RMPrepUSB에는 곧바로 QEMU 가상머신을 통해 USB로 부팅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Test using QEMU Emulator (F11)' 버튼, 혹은 F11 키를 통해 QEMU를 실행합니다.



가상 하드드라이브를 생성할 지 묻습니다. '0'을 입력하면 생성하지 않으며, '1'을 입력하면 \QEMU\Harddisk.img 파일을 사용합니다. 그 이외의 용량을 입력하면 해당 크기의 하드드라이브 파일이 생성되니 경우에 따라 사용하시면 됩니다. 여기서는 단순한 부팅 테스트 용도이므로 생성하지 않겠습니다. '0'을 입력하고 'OK'를 눌러 진행합니다.



가상머신에 할당할 메모리를 묻습니다. 컴퓨터 여유 램에 따라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단순히 GRUB4DOS만 테스트 하려면 16MB도 충분합니다. 윈도우 PE를 테스트하려면 512MB 이상의 용량을 할당해주시는것이 좋습니다)



가상머신이 실행된 모습입니다. 첨부된 RMPrepUSB에는 2014-10-27 빌드의 GRUB4DOS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밖에도, RMPrepUSB 홈페이지(http://www.rmprepusb.com/)에서 Windows PE 부터 시작해 각종 리눅스 배포판, 다른 부트로더의 사용등의 폭넓은 튜토리얼을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2014년 11월 28일 현재 기준으로 126개의 튜토리얼이 올라와 있네요. 앞으로 몇주간은 이 튜토리얼들을 번역해서 포스팅 할 계획입니다. 영어가 그리 어렵지 않고, 스크릿샷이나 유튜브 동영상들로 이루어진 튜토리얼들도 있으니 기다리기 힘드신 분들은 RMPrepUSB 홈페이지를 참고하세요 ^^



p.s. 다시 포스팅을 시작하겠다고 다짐한게 2주 전인데... 아무 포스팅도 하지 못하고 벌써 2주가 지나갔네요. 수능이 끝나 시간이 넉넉할 줄 알고 있었는데, 미루어놓았던 프로젝트들과 학교 일정들을 진행하느라 본의치 않게 포스팅을 못했습니다 ㅠㅠ 구차한 변명 드려서 죄송합니다. 그리고 혹시라도 포스팅을 기다리셨던 분들이 계신다면 다시한번 정말 죄송합니다.

12월까지 졸업 프로젝트를 진행해야하고 (이부분에 대해서도 포스팅하려고 계획은 잡아놓았습니다만, 시간상의 여유가 있을지는 모르겠네요), 졸업식 준비 등으로 인해 1월까지는 계속 바쁠 것 같네요...  그래도 최대한 많이 포스팅 할 수 있도록 노력하려고 합니다. RMPrepUSB 튜토리얼들은 조금씩 번역해 두었는데, 블로그에 올릴 시간이 없었네요;; 꾸준히 올라갈 예정입니다 ^^ 



첨부파일 [1]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
굵게 밑줄 기울임 취소선   취소선 취소선 취소선 취소선   왼쪽 정렬 가운데 정렬 오른쪽 정렬   코드박스 인용구 이미지   이미지 업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