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소개할 프로그램은 막강한 부트섹터 관리 기능을 제공하는 Bootice입니다. 275KB 밖에 되지 않는 작은 프로그램이지만 MBR/PBR 설치, 백업, 복원 작업과 파티션 관리, Windows Vista/7/8의 BCD 편집 기능등 여러가지 유용한 기능들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 부팅 관련 작업을 할 때 제가 가장 자주쓰는 프로그램이기도 합니다.



첨부된 파일은 한글화 패치의 로웰님께서 한글화 해주신 자료입니다 ^^



Bootice의 첫 화면입니다. 지원되는 부트 레코드 (MBR/PBR) 들이 설명되어 있는데요, 첫번째 '물리 디스크' 메뉴에서는 하드디스크, USB 메모리 등의 MBR/PBR와 파티션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대상 디스크를 선택한 뒤, 'MBR 작업(M)' 을 선택해 보았습니다. 설치할 MBR을 선택하신뒤 '설치/설정(C)' 버튼을 클릭하시면 해당 디스크의 MBR에 선택된 MBR이 설치됩니다.



'MBR 백업(B)''MBR 복원(R)' 버튼을 통해 현재 MBR을 백업/복원할 수도 있습니다.



이번에는 'PBR 작업(P)' 을 선택해 보았습니다. MBR 선택화면과 거의 똑같습니다. 원하는 PBR을 선택하신뒤 '설치/설정(C)' 하시면 되고요, 역시 백업/복원도 가능합니다.



'파티션 관리(G)' 창입니다. 포맷, 활성화, 숨김, 문자변경 등 대부분의 파티션 작업들을 지원합니다.



'섹터 보기(S)' 창에서는 디스크의 섹터를 볼수 있는데요, 가끔 유용할 때가 있습니다.



두번째 메뉴인 '디스크 이미지'에서는 IMG, IMA, VHD 파일의 MBR/PBR/섹터를 볼 수 있는데요, ISO를 지원 안해줘서 저는 그다지 많이 쓰지 않는 기능입니다.



세번째 메뉴인 'BCD 수정'은 제가 봤을 때 단연 최고의 기능입니다. 윈도우 비스타/7/8의 부팅 설정을 담고있는 BCD파일을 수정할 수 있는데요, BCDEDIT이 없어도 쓸 수 있기 때문에 윈도우 XP, 윈도우 PE 등에서도 잘 돌아갑니다. EasyBCD 같은 전문 BCD 관리 프로그램보다야 떨어지겠지만, 거의 모든 BCD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먼저 BCD 파일을 선택해주어야 하는데요, 윈도우 비스타/7/8 에서는 바로 시스템 BCD를 불러올 수도 있고, 외부 BCD 파일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보기/수정(E)' 버튼을 클릭하시면 이렇게 BCD를 수정할 수 있는 창이 뜨게되는데요, 개인적으로 BCDEDIT을 쓰는걸 많이 귀찮아 하기 때문에 제일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는 기능입니다.



'유틸리티' 메뉴에는 Grub4Dos 메뉴 편집기디스크 채우기 기능이 있는데요, Grub4Dos 메뉴 편집기는 메모장이 훨씬 낫습니다. (그냥 메모장 쓰세요 ;;)

디스크 채우기 기능은 보안상 디스크의 모든 자료를 지울때 쓰는 기능인데요, 데이터 완전 파괴가 필요할 경우에는 다른 전문 프로그램을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http://cappleblog.co.kr/78 를 참고하세요 ^^)



마지막 '명령줄' 메뉴에서는 Bootice를 명령 프롬프트에서 쓸 수 있는 매개 변수들을 설명합니다. 배치 파일을 통한 자동화 작업시 굉장히 유용하게 쓰일 수 있을 것 같지만, 이상하게 저는 이 명령어를 실행해도 그냥 Bootice GUI 창이 열려서 사용은 해보지 못했습니다.


이상으로 Bootice 소개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첨부파일 [1]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이종하 2014.03.31 13:02 신고 URL EDIT REPLY
운영자님 감사합니다. 공부 잘하고 갑니다. 앞으로도 좋은 글 부탁하고요... 오늘도 즐거운 하루가...
류동민 2016.02.21 21:59 신고 URL EDIT REPLY
bootice 실행화면에서 usb를 선택하고 mbr작업을 선택해야 하는데
선택창이 활성화 되지 않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
굵게 밑줄 기울임 취소선   취소선 취소선 취소선 취소선   왼쪽 정렬 가운데 정렬 오른쪽 정렬   코드박스 인용구 이미지   이미지 업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