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rome OS] 크롬 OS 설치 - VMWare Player에 설치하기

Linux/ChromeOS


이번 포스팅에서는 지난 포스팅에 이어 VMWare Player에 크로미엄 OS를 설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VMWare Player는 VMWare에서 비상업적인 용도로 개인에게 무료로 공개하고 있는 VM 소프트웨어이며, http://www.vmware.com/products/player/에서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역시 Hexxeh의 Vanilla 빌드 이미지를 사용합니다. http://chromeos.hexxeh.net에서 VMWare 이미지를 다운로드해주세요.



다운로드하신 파일의 압축을 풀면 두 개의 파일이 보이는데요, 지난 포스팅에서 사용한 VirtualBox 이미지는 하드디스크 이미지인 VDI 파일만 포함하고 있었지만 이번에 사용할 VMWare Player 이미지는 하드디스크 파일인 VMDK 파일과 함께 VM 정보를 담고있는 VMX 파일이 포함되어있습니다.

이 파일을 VMWare Player에 추가해주시면 되는데요, 그 전에 약간의 수정이 필요합니다.



바로 네트워크 어댑터인데요, VMWare의 가상 네트워크 어댑터도 VirtualBox와 마찬가지로 크롬 OS에서 읽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지난 편에서 VirtualBox의 설정을 바꾸어준 것처럼 VMWare의 설정을 바꾸어 주어야 하는데요, VMWare는 가상화할 네트워크 어댑터를 변경할 수 있는 기능을 따로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이를 바꾸려면 VMX 파일을 직접 수정해주어야 합니다.

다운로드 하신 파일중 VMX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어주세요. 제 스크릿샷과 달리 한줄로 출력되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수동으로 줄바꿈 해주시거나 워드패드에서 여신뒤 다시 저장하시면 됩니다.

VMX 파일의 마지막 줄에 ethernet0.virtualDev = "e1000" 을 추가하시고 저장해주세요.



이제 VMWare Player를 실행하시고, 우측의 'Open a Virtual Machine' 버튼을 클릭하셔서 수정된 VMX 파일을 열어주세요.



'Play virtual machine' 버튼을 클릭해서 VM의 전원을 켜주세요.



VMDK 파일을 찾을 수 없다는 오류가 출력되는데요, 수동으로 지정해주면 됩니다. 'Browse...' 버튼을 클릭하시고 다운로드하신 VMDK 파일을 선택해주세요.



이렇게 VMWare Player에 크로미엄 OS 설치가 끝났습니다.

어떤가요? VM에서의 속도저하는 어쩔수 없지만 저는 VMWare Player에 설치한 크로미엄 OS가 VirtualBox보다 약간 빨랐습니다. 물론 USB와 비교하면 성능이 매우 떨어지기 때문에 USB에 설치하시는 것을 권장하지만 크롬 OS를 한번 맛보고 싶으신 분들은 VMWare Player에 설치해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하드디스크에 크로미엄 OS를 윈도우와 함께 설치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