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편에서는 GRUB4DOS의 Command-Line 모드 사용법과 핵심 명령어들을 알아보았는데요, 이번 편에서는 GRUB4DOS에서의 파일 경로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쉬운 내용이니 그냥 쉬어간다는 생각으로 따라오시면 됩니다 ^^


경로 (PATH) 란?


컴퓨터에는 여러개의 드라이브가 존재합니다. 그리고 또 그 중 하나의 드라이브 안에는 여러개의 디렉토리 (폴더)가 존재하며, 그 디렉토리 안에는 다시 또다른 디렉토리들이 존재하게 됩니다.

이렇듯 파일 시스템은 '트리 구조'를 띄고 있는데요, '경로'는 바로 이 트리구조의 파일 시스템에서 특정 파일이나 디텍토리를 나타냅니다.


윈도우에서의 경로 vs GRUB4DOS에서의 경로


GRUB4DOS를 처음 사용하실때 가장 흔한 실수 중 하나는 윈도우의 경로 표기법을 그대로 사용하는 것인데요, 윈도우의 경로 표기법과 GRUB4DOS의 경로 표기법은 매우 다릅니다.


WINDOWS : C:\Windows\System32\Drivers\etc\hosts

GRUB4DOS : (hd0,0)/Windows/System32/Drivers/etc/hosts


이 두 경로는 똑같은 하나의 파일을 각각 윈도우의 경로 표기법과 GRUB4DOS의 경로 표기법으로 나타낸 것입니다. 디렉토리 이름은 당연히 같지만 두 디렉토리를 구별하는 문자와 드라이브를 식별하는 방법이 다르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먼저 두 디텍토리를 구별하는 문자를 보면 윈도우는 역슬래시(\)를 사용하는 반면 GRUB4DOS는 슬래시(/)를 사용한다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이 때, 한글 윈도우에서는 역슬래시가 로 표시되지만 GRUB4DOS 등 영어 환경에서는 역슬래시가 로 표시되기 때문에 쉽게 슬래시(/)와 혼동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드라이브를 볼까요? 윈도우에서 특정 드라이브는 C:, D: 처럼 영어 알파벳으로 표시됩니다. 그래서 하드디스크 번호, 파티션 번호 등에 관련없이 특정 문자를 할당해서 사용하는데요, GRUB4DOS에서는 드라이브를 하드디스크 번호와 파티션 번호를 이용해서 표시합니다.



(hdα,β)

α번째 하드디스크의 β번째 파티션


GRUB4DOS는 이런식으로 특정 드라이브를 표시하는데요, 여기서 주의해야할 점은 첫번째 하드디스크는 GRUB4DOS에서는 0번째 하드디스크, 즉 (hd0) 이란 것입니다.

특이하게도 GRUB4DOS는 첫번째 드라이브를 1이 아닌 0으로 표시하는데요, 이 역시 쉽게 혼동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왜 WINDOWS와 GRUB4DOS의 경로 표기법이 다를까?


윈도우와 GRUB4DOS의 경로 표기법이 다른 이유는 GRUB4DOS가 UNIX용으로 디자인된 GRUB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살펴본 GRUB4DOS의 경로 표기법은 사실 UNIX 운영체제의 경로 표기법인데요, 이렇게 GRUB4DOS는 UNIX의 경로 표기법을 사용합니다.


이번 편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다음 편에서는 GRUB4DOS의 Menu 모드를 사용하기 위한 menu.lst 작성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최준영 2013.02.01 22:00 신고 URL EDIT REPLY
궁금한게 있는데요
커멘트에서 (hd0,1)을 못찾는것 같아서 fine(hd0,1)을 쳐보니까 No such partition이라고 뜨네요

find를 쳐보니까 (hd0,3) <-usb 랑 (cd)만 뜨네요 왜그렇죠?

하드는 파티션c,d로 나눠놨는데 ;;;
크럭스 RUX | 2013.02.02 20:49 신고 URL EDIT
MobaLiveCD 같은 VM환경이 아닌 실제 컴퓨터 부팅 환경인가요?
아마 하드디스크 컨트롤러를 못 읽는 것 같네요... 다른 컴퓨터나 VM으로 테스트해보세요.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
굵게 밑줄 기울임 취소선   취소선 취소선 취소선 취소선   왼쪽 정렬 가운데 정렬 오른쪽 정렬   코드박스 인용구 이미지   이미지 업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