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능 USB를 만들어 보자!] 6편 - GRUB4DOS 메뉴 작성하기

Multibooting/GRUB4DOS


지난 편까지는 GRUB4DOS의 Command-Line 모드를 사용하는 방법과 이론적인 부분을 살펴보았는데요, 이번 포스팅부터는 드디어 GRUB4DOS의 핵심인 Menu 모드를 사용하기 위한 menu.lst, 즉 GRUB4DOS의 메뉴를 작성하는 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4편에서 말씀드렸듯이 GRUB4DOS는 총 2가지 UI를 가지고 있는데요, 수동으로 명령어를 입력해서 사용하는 Command-Line 모드와 그 명령어들을 하나의 '메뉴'로 작성하여 미리 작성된 메뉴 파일을 읽어들여 사용하는 Menu 모드가 있다고 했습니다.

사실 대부분의 경우 Menu 모드를 사용하고 Command-Line 모드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Menu 모드를 배우기 전에 Command-Line 모드를 미리 살펴본 이유는 Menu 모드가 Command-Line 모드의 자동화 격이기 때문입니다.


GRUB4DOS의 메뉴 파일의 구조


timeout 30

title Windows NT/2K/XP
find --set-root /ntldr
chainloader /ntldr

title Windows VISTA/7/8
find --set-root /bootmgr
chainloader /bootmgr

title Parted Magic ISO
find --set-root /pmagic.iso
map /pmagic.iso (0xff) || map --mem /pmagic.iso (0xff)
map --hook
chainloader (0xff)

title Commandline
commandline

title Halt
halt


간단한 GRUB4DOS 메뉴 파일입니다. 4편에서 배운 Find 명령어와 Chainloader 명령어가 보이는데요, 몇몇 모르는 명령어들도 보이지만 여러  명령어들을 나열해 놓은 것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위의 메뉴를 메모장에 붙여넣기 한뒤 지난번에 GRUB4DOS를 설치한 USB에 저장한뒤 부팅해보겠습니다.



이런식으로 화면에 출력되는 것을 보실수 있으실텐데요, 아까 위의 메뉴파일에서 "title ..." 부분이 출력되는 것이 보입니다.

위 메뉴를 구조도로 나타내면 이렇습니다. 이런식으로 메뉴별로 각각의 제목(title)이 있고 메뉴 선택창에서 해당 메뉴를 선택하면 해당 부분의 명령어들이 순차적으로 실행됩니다. 그래서 맨위의 "Windows NT/2K/XP" 메뉴를 선택하면 그 메뉴에 속한 find 명령어와 chainloader 명령어가 실행되며 루트경로의 윈도우 XP의 2차 부트로더인 ntldr 파일을 찾아 부팅하게 되는것이지요.


GRUB4DOS 메뉴 작성하기


그럼 이제 간단한 GRUB4DOS 메뉴를 작성해보겠는데요, 메뉴를 작성하는 프로그램은 Ultraedit이나 Editplus 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해도 되고 GRUB4DOS 전용 프로그램을 사용해도 되지만, 저는 그냥 메모장을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메뉴 작성법은 간단합니다. 먼저 메뉴의 제목을 정해주는데요, title 명령어를 사용합니다.


Title '원하는 메뉴 제목'


그리고 title 명령어 뒤에 해당 메뉴를 선택했을때 실행할 명령어들을 순서대로 적어주시면 됩니다.



윈도우 7의 bootmgr 부트로더를 찾은뒤 부팅하는 메뉴입니다. 이렇게 만드시면 부팅했을 때 'Windows 7'라는 메뉴 하나가 출력됩니다. 그럼 메뉴를 여러개 만드려면 어떻게 해야 될까요? 간단합니다. 그냥 저 뒤에 다시 title 명령어를 적어주시고 그 제목을 선택했을때 실행할 명령어들을 적어주시면 됩니다.



이런식으로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



메뉴를 다 작성하셨으면 이제 GRUB4DOS가 불러올 수 있게 저장해주어야 하는데요, 기본적으로 GRUB4DOS는 자신이 설치된 드라이브의 루트경로의 menu.lst 파일을 로드합니다. 따라서 3편에서 GRUB4DOS를 설치한 USB의 루트경로에 menu.lst라는 이름으로 저장해주시면 됩니다. 이 때 메모장으로 저장하시면 파일 형식을 꼭 '모든 파일 (*.*)'로 해주셔야 합니다.



작성한 메뉴 파일로 부팅해보았습니다. 이런식으로 GRUB4DOS 메뉴를 작성하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이번 편을 마치겠습니다. 다음 편부터는 윈도우 7 설치 DVD, 윈도우 PE, 리눅스 등 GRUB4DOS를 이용해 여러 운영체제들을 하나의 USB에 넣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