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reboot.pro를 둘러보던 중 DriveDroid라는 획기적인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을 발견했습니다. 여러가지 ISO/IMG 파일들을 선택해 아주 간편하게 멀티부팅 메뉴를 구성하고, USB를 들고다닐 필요 없이 스마트폰 만으로 윈도우, 리눅스 등 각종 OS를 설치하거나 PE를 사용하는 등 USB에서 가능한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데요, iODD나 ISOstick 같은 별도 장치를 사용해야 가능했던 CDROM 에뮬레이션, 즉 ISO 파일을 BIOS에서 일반 USB-CDROM처럼 인식하게 하는 기능까지도 지원해 (단, 기본적으로는 일반 USB 드라이브로 마운트 되며, CDROM 에뮬레이션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이를 지원하도록 패치된 커널이 필요합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완벽한 멀티부팅 USB로 만들어 줍니다.


루팅된 안드로이드 기기가 필요하며, 기기 루팅 시 해당 기기에 대한 모든 지원이 중단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는 Play Store에서 가능합니다. 무료버전과 유료버전이 있는데요, 기능상의 차이는 없지만 유료버전은 앱 하단의 광고가 없습니다.



앱을 처음 실행시키면 USB 연결 방식에 대한 설정을 할 것인지 묻습니다. 'Setup'을 클릭해주세요 (Skip을 클릭해 넘어가셔도 하단 메뉴의 설정을 통해 수정이 가능합니다.)



먼저 해당 기기의 호환성을 확인하는데요, 앱의 특성상 모든 기기에서 작동하지는 않기 떄문에 동작되지 않는 기기인지 확인합니다. 위 스크린샷처럼 Your device is not on the blacklist 라고 출력되면 'Proceed' 버튼을 클릭해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루트 권한을 요청합니다. Superuser (제 경우에는 SuperSU) 창이 뜨면 '허용' 이나 '확인'을 클릭해 진행해주세요.


  


이제 기기를 컴퓨터에 연결하시고 'I plugged in the USB cable', 'Proceed' 버튼으로 진행하시면 이렇게 USB System을 선택할 수 있는 메뉴가 나타납니다. 제 경우에는 'Standard Android Kernel' 옵션이 비활성화 되어있는데요, CD-ROM 에뮬레이션을 지원하는 커널을 사용하면 해당 옵션이 활성화됩니다. 해당 옵션이 비활성화 되어있다면 'Standard Android' 버튼을 클릭해 진행해주세요.


 


여기까지 따라오셨으면 컴퓨터에 DriveDroid라는 이름으로 새로운 USB 장치가 인식됩니다. 바로 DriveDroid가 기본적으로 생성한 이미지 파일인데요, USB로 인식되는 것을 확인하신 뒤 'I see an USB drive, proceed' 를 클릭해 진행하시면 됩니다. (제 경우는 2개가 인식되었습니다.  2개 인식이 정상입니다.)

이제 컴퓨터를 재부팅하시면 BIOS 부팅 장치 설정에 해당 안드로이드 기기가 출력됩니다.



'Standard Android' 옵션으로 진행하셨으면 이렇게 USB-HDD로 인식됩니다. 해당 장치를 클릭해 진행해주세요.



 


이렇게 출력되면 일단 성공입니다. 'The PC booted from my phone/tablet' 을 선택한 뒤 스크롤을 내려 'Close setup' 버튼으로 설정을 마쳐주시면 됩니다.


  


설정이 끝나면 왼쪽 스크린샷처럼 하단의 '+' 버튼으로 이미지를 추가할 수 있는데요, 이 중 'Download imgae...' 메뉴를 통해 각종 리눅스/복구 CD들을 다운로드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Create blank image.../Add image from file...' 메뉴로 수동으로 이미지를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저는 Parted Magic을 다운로드 해 보았는데요, 이미지를 다운로드 하신 뒤 해당 이미지를 선택하면 어떤 드라이브 (기본적으로  2개의 드라이브를 사용할 수 있고, 더 추가도 가능합니다) 에 마운트할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Read-only USB를 선택하면 읽기 전용으로 마운트 됩니다)



Parted Magic을 부팅해보았습니다. 잘 부팅되네요 ^^


 


이미지의 마운트를 해제하려면 상단의 알림창에서 DriveDroid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간편히 멀티부팅 환경을 구성할 수 있는 앱인 DriveDroid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리눅스 배포판들 외에도 윈도우 설치 DVD (XP도 쉽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와 다른 OS들도 구성할 수 있고, 일반 USB처럼 GRUB4DOS를 통한 구성도 가능한데요, 이에 대해서는 나중에 간단히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최성은 2013.08.18 06:45 신고 URL EDIT REPLY
안녕하세요.
옵티머스G 인데요.
choose an USB System에 아무것도 선택할수 있는 항목이 안나오는데 호환이 안된는건가요?
서재교 2013.10.01 10:13 신고 URL EDIT REPLY
정말 신기하네요
해보니 인식합니다
아직 이미지를 넣어 보거나 하진 않았지만 pc에서 hdd로 인식하더군요 감사 합니다
다음강좌 기대해 봅니다
최창규 2013.11.16 18:47 신고 URL EDIT REPLY
겔럭시S2입니다.
알려주신데로 원키고스트 부팅용 디스크 만들어서 폰에 심었더니 잘 되네요.
감사합니다. ^^
QQQ 2015.10.13 10:54 신고 URL EDIT REPLY
부팅 디스크가 필요해서 혹시나 검색해봤는데 있어서 정말 좋네요.
잔버그에 속터지는 윈도10 지우고 윈도8.1이나 설치해야겠네요.
남들은 8.1 욕해도 익숙해지면 꽤 쓸만한데 말이죠.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
굵게 밑줄 기울임 취소선   취소선 취소선 취소선 취소선   왼쪽 정렬 가운데 정렬 오른쪽 정렬   코드박스 인용구 이미지   이미지 업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