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rome OS] 크롬 OS 설치 - VirtualBox에 설치하기

Linux/ChromeOS


이번 포스팅에서는 Oracle VM VirtualBox에 크로미엄 OS를 설치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Oracle VM VirtualBox는 Oracle에서 GPL 라이센스 하에 오픈소스로 제공하고있는 VM 소프트웨어이며, https://www.virtualbox.org/ 에서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먼저 크로미엄 OS의 VirtualBox 이미지를 다운로드합니다. 지난 포스팅과 마찬가지로 Hexxeh의 Vanilla 빌드의 VirtualBox 이미지를 사용하며, 지난 포스팅에서 USB 이미지를 받으셨던 것처럼 http://chromeos.hexxeh.net 에서 하단 부분의 VirtualBox 버튼을 클릭하셔서 다운로드하시면 됩니다. (역시 'I have read the above' 에 체크하시고 'Download' 버튼을 클릭하시면 다운로드가 시작됩니다.)



다운로드된 파일의 압축을 푸시면 VirtualBox의 하드디스크 이미지 파일인 VDI 파일이 존재합니다. VirtualBox에서 새로운 VM을 생성할 때 이 VDI 파일을 하드디스크로 사용하도록 설정해주어야 합니다.



Oracle VM VirtualBox를 실행시켜주시고 좌측 상단의 '새로 만들기(N)' 버튼을 클릭해서 새로운 VM을 만들어주세요.



'이름(N)' 부분에는 윈하는 이름을 적어주시고요, '종류(T)''버전(V)'는 Linux - Other Linux 로 해주시면 됩니다. (크롬 OS는 리눅스 커널을 사용하기 때문에 리눅스로 분류됩니다.)



메모리는 저는 넉넉하게 2GB를 잡아주었습니다. 1GB만 할당해주셔도 충분합니다.



하드 드라이브를 설정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아까 다운로드한 크롬 OS VDI 파일을 지정해주시면 되는데요, '기존 하드 디스크 파일 사용 (U)' 을 클릭하시고 다운로드하신 VDI 파일을 선택해주시고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VM 생성 과정이 끝납니다.



이제 VM 생성은 끝났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VM의 전원을 켜시면 크롬 OS가 로드되지만 마우스와 인터넷이 되지 않는 모습을 보시게 될텐데요, 추가적인 설정이 더 필요합니다. VirtualBox 좌측 상단의 '설정(S)' 버튼을 클릭하셔서 VM 설정 창을 열어주세요.



먼저 마우스 옵션을 수정합니다. '시스템 - 마더보드(M)'에서 '절대 포인팅 장치 사용하기(A)' 옵션을 체크 해제 해주세요.



이번에는 네트워크 어댑터의 활성화입니다. VirtualBox가 가상화하는 네트워크 어댑터는 PCnet-FAST III (AM79C973) 인데요, 크롬 OS는 이 네트워크 어댑터를 읽지 못합니다. 따라서 크롬 OS에 해당 어댑터의 드라이버를 넣어주거나 다른 네트워크 어댑터를 가상화하도록 VirtualBox를 설정해주어야 하는데요, 다행히도 VirtualBox는 크롬 OS가 읽을 수 있는 Intel PRO/1000 어댑터를 지원합니다.

'네트워크 - 고급(D) - 어댑터 종류(T)' 에서 'Intel PRO/1000 MT Desktop (82540EM)'을 선택해주세요.



이제 '확인' 버튼을 클릭하셔서 설정 창을 닫으시고 좌측 상단의 '시작(T)' 버튼을 클릭하시면 크롬 OS가 실행됩니다.



설정해준 마우스와 네트워크 어댑터도 잘 작동되네요.



잘 구동되나요?

제 노트북에서는 아무래도 VM이라 그런지 USB에서 동작할때와는 현저한 성능 저하를 보였습니다. VM에서의 크롬 OS 사용은 한 번 써본다는 생각으로 시도해보시고 실사용을 하시려면 최소한 USB에 설치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