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능 USB를 만들어 보자!] 11편 - GRUB4DOS 메뉴 꾸미기

Multibooting/GRUB4DOS


10편까지는 GRUB4DOS에 여러가지 운영체제들을 추가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11편부터는 완성된 GRUB4DOS의 메뉴를 조금 더 사용하기 편하도록 꾸며보려 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GRUB4DOS에 여러가지 자잘한 메뉴들을 추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GRUB4DOS 메뉴에 자동 선택 시간 추가하기



GRUB4DOS가 부팅되었을때 일정 시간 뒤에 특정한 메뉴가 자동으로 선택되게 만들어 놓으면 편리하겠죠? GRUB4DOS에서는 TIMEOUT 명령어와 DEFAULT 명령어를 통해서 자동 선택 시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timeout <원하는 시간: 초>
default <원하는 메뉴 번호>


위 명령어를 MENU.LST 파일의 가장 상단부분에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TIMEOUT 명령어 뒤에는 원하는 시간을 초단위로 적어주시고요, DEFAULT 명령어 뒤에는 원하는 메뉴의 번호를 적어주시면 되는데요, 가장 위의 메뉴가 0번째 메뉴라는 점을 유의하셔야 합니다. 메뉴 번호를 확인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해당 메뉴를 선택했을때의 GRUB4DOS 우측 상단의 번호를 보시면 됩니다.

이런식으로 적어주시고 부팅하시면 설정한 시간이 지나면 설정된 메뉴가 자동으로 선택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GRUB4DOS 메뉴에 구분선 추가하기



이번에는 GRUB4DOS에 구분선을 추가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스크린샷처럼 구분선을 추가해주시면 메뉴들이 명확히 구별되기 때문에 구분선으로 메뉴들을 분류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title -------------------------------------
pause


추가하는 방법도 아주 간단합니다. 이런 메뉴를 구분선을 추가할 자리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물론 원하는 구분선의 길이만큼 대시 (-)를 더 추가하거나 빼주셔도 됩니다.


GRUB4DOS 메뉴에 컴퓨터 종료, 재시작 메뉴 추가하기



이번에는 이렇게 컴퓨터 종료 메뉴와 재시작 메뉴를 추가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GRUB4DOS에서 컴퓨터를 종료시키는 명령어는 HALT 이고요, 컴퓨터 재시작 명령어는 REBOOT 입니다.



title Shutdown
halt

title Restart
reboot


메뉴를 만들어 주신뒤 HALT 명령어와 REBOOT 명령어를 적어주시면 됩니다. 간단하죠?


GRUB4DOS 세부 카테고리 만들기



저번에 소개해드린 제 만능 USB에는 이렇게 여러개의 카테고리가 있고 그 중 하나를 선택했을때 그 카테고리의 세부 메뉴들이 열리는 것을 보여드렸습니다. 이번에는 이렇게 세부 카테고리를 GRUB4DOS에 추가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지난 번에 추가한 윈도우 XP 설치메뉴는 두개의 메뉴로 구성되어 있었는데요, 이 두개의 메뉴를 하나의 카테고리에 넣어서 그 카테고리를 선택했을시 다시 두개의 메뉴가 열리도록 만들어 보겠습니다.



먼저 USB에 새로운 메뉴 파일을 하나 만들어 줍니다. 파일이름은 저는 XP.lst로 하겠습니다.



그리고 저번에 추가했던 XP 설치메뉴를 그대로 잘라내어 붙여줍니다.



title Windows XP Setup
find --set-root /xp.lst
configfile /xp.lst


그리고 MENU.LST에는 이런 메뉴를 추가해줍니다. 새로운 명령어인 CONFIGFILE 명령어가 보이는데요, 다른 메뉴파일을 로드하는 명령어입니다. 사용방법은 CONFIGFILE 명령어 뒤에 로드할 메뉴 파일의 경로를 적어주시면 됩니다.



여기까지 하신뒤 'Windows XP Setup' 메뉴를 선택하시면 이렇게 다른 메뉴 파일이 열리며 세부 메뉴들이 출력됩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세부 메뉴에서 원래 메뉴로 돌아가는 메뉴를 추가하려면 어떻게 할까요?



title Return to Main Menu
find --set-root /menu.lst
configfile /menu.lst


이렇게 다시 MENU.LST를 로드하는 메뉴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다음 편에서는 GRUB4DOS의 배경화면을 바꾸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