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능 USB를 만들어 보자!] 10편 - GRUB4DOS로 XP 설치하기

Multibooting/GRUB4DOS



이번 포스팅에서는 GRUB4DOS에 윈도우 XP 설치메뉴를 추가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 XP가 출시된지 벌써 십년이 넘었기 때문에 따로 추가 방법을 설명하지 않고 넘어가려고 했지만, 몇몇 분들이 [만능 USB를 만들어 보자!] 7편 - 윈도우 설치 메뉴 추가하기를 보시고 GRUB4DOS를 통한 윈도우 XP 설치 방법을 여쭤보셔서 이렇게 따로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


GRUB4DOS에 윈도우 XP 설치 메뉴 추가하기



윈도우 XP 역시 지난 시간에 배운 GRUB4DOS의 ISO 가상화 기능을 이용해서 설치가 가능합니다. 단 이때 유의해야할 점은 윈도우는 GRUB4DOS에서 마운트한 가상 드라이브를 읽을 수 없다는 점인데요, 그래서 윈도우 ISO를 MAP /XP.iso (0xff) 같이 그냥 로드하면 BSOD가 뜨며 더이상 설치를 진행할 수 없게 됩니다.



그래서 별도의 드라이버를 통해서 GRUB4DOS가 마운트한 가상 드라이브를 윈도우 XP에서 읽을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하는데요, 다행히도 해외 포럼에서 개발된 FiraDisk라는 드라이버를 이용하면 GRUB4DOS가 마운트한 드라이브를 읽을 수 있습니다. 먼저 FiraDisk 드라이버를 다운로드 해주세요.




그리고 다운로드된 FiraDisk.img 파일과 설치할 XP의 ISO 파일을 USB에 복사해주세요.


title Windows XP Setup
find --set-root /XP.iso
map (hd0) (hd1)
map (hd1) (hd0)
map --mem /Firadisk.img (fd1)
map --mem (md)0x6000+800 (fd0)
map --mem /XP.iso (0xff)
map --hook
dd if=(fd1) of=(fd0) count=1
chainloader (0xff)

title Continue XP Setup
find --set-root /XP.iso
map (hd0) (hd1)
map (hd1) (hd0)
map --mem /XP.iso (0xff)
map --hook
chainloader (hd0)+1


MENU.LST 파일에는 다음과 같은 메뉴를 추가해주시면 되는데요, 메뉴가 두 개인것과 dd 같은 모르는 명령어가 보입니다. DD 명령어는 드라이브의 특정 섹터에 특정 내용을 기록하라는 명령어입니다. 거의 쓰이지 않는 명령어니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MAP 명령어 뒤에 --MEM 옵션을 붙여준 이유는 FiraDisk 드라이버가 GRUB4DOS에서 마운트한 드라이브들중 램디스크만 읽을 수 있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이 방법으로 XP를 설치하려면 최소 1GB 이상의 램이 필요합니다.

메뉴가 두 개인 이유는 윈도우 설치 과정이 1. 윈도우 설치 파일을 CD에서 하드디스크로 복사한다. 2. 복사된 설치 파일로 하드디스크에서 부팅한뒤 설치를 계속한다. 이 두 개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인데요, 첫번째 메뉴로는 1번 과정, 즉 윈도우 설치파일을 하드디스크로 복사하는 과정을 수행하고, 이 후 두번째 메뉴를 선택하시면 윈도우 설치과정이 계속 진행되게 됩니다.



이제 작성된 메뉴로 부팅해 볼까요? 첫번째 메뉴를 선택해 주세요.



첫번째 메뉴로 부팅하시면 이런 화면에서 멈춰 있는것을 보시게 될텐데요, 멈춘것이 아닌 윈도우 XP ISO 파일을 램디스크에 복사하는 과정입니다. 보통 수 분의 시간이 소요되고요, 느긋히 기다려 주시면 설치화면으로 진행됩니다.



잠시동안 드라이버를 로드하고 윈도우 XP 설치가 시작됩니다.



설치할 드라이브를 선택해주시면 파일 복사가 진행되고 컴퓨터가 재부팅됩니다.



이제 두번째 메뉴를 선택해주세요. 



역시 윈도우 XP ISO를 램디스크에 복사합니다. 기다려주세요.



윈도우 XP가 부팅되며 설치가 진행됩니다.



설치 중 장치 드라이버를 설치할 때 FiraDisk 드라이버 때문에 이런 호환성 확인 창이 뜨는데요, '예'를 클릭해서 넘어가주세요.

여기서부터는 일반적인 XP 설치과정과 동일합니다. 일반 XP를 설치하듯이 설치해주시면 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컴퓨터가 재부팅되는데요, 이때는 USB를 제거하시고 하드디스크로 부팅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GRUB4DOS에 윈도우 XP 설치 메뉴를 추가해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부터는 GRUB4DOS의여러 부가적인 명령어들과 GRUB4DOS 테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