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는 윈도우 설치 메뉴와 윈도우 PE를 GRUB4DOS에 추가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윈도우를 GRUB4DOS에 추가하면서 공통적으로 했던 과정은 추가할 파일을 USB에 복사한뒤, 2차 부트로더인 bootmgr을 체인로드하는 메뉴를 추가했었는데요, 이번에는 조금 다른 방법을 알려드리려 합니다.

바로 ISO 가상화 기능인데요, GRUB4DOS는 윈도우 상에서 데몬 같은 가상화 프로그램을 통해 ISO파일을 가상 CD롬을 통해 인식하는 것처럼 부트로더 상에서 ISO를 가상 드라이브에 마운트 시키고 그 드라이브를 통해서 부팅을 할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합니다.


GRUB4DOS ISO 가상화의 핵심 - MAP 명령어


그렇다면 GRUB4DOS에서 ISO를 마운트하려면 어떤 명령어를 사용해야 할까요? 바로 MAP 명령어입니다. ISO 파일을 포함하는 이미지 파일들을 가상 드라이브로 마운트 해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사용법은 이렇습니다.


map (--mem) 이미지 파일 경로 (가상 드라이브 주소)


이런 식으로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먼저 MAP 명령어를 쓰시고요, 그 뒤에 차례대로 로드할 이미지 파일을 경로와 그 이미지가 마운트 될 가상 드라이브의 주소를 적어주시면 됩니다. 가상 드라이브의 주소는 (hd32) 같이 적어주셔도 되지만 같은 주소의 드라이브가 이미 있을 경우 충돌 될수도 있으니 (0xff) 같은 주소를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mem 옵션은 MAP 명령어 뒤에 붙여주시면 이미지를 램 디스크에 마운트하게 됩니다. 마운트할 이미지 파일의 용량만큼의 램 공간을 차지하기 때문에, 램 용량이 넉넉하신 분들만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단, 이 옵션을 사용하실 경우 부팅시 이미지 파일을 램 디스크에 복사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부팅시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이외에도 상황에 맞게 --read-only, --heads, --sectors-per-track 같은 옵션들을 붙여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MAP 명령어로 이미지를 마운트 하신 뒤에는 꼭 뒤에 MAP --hook 명령을 붙여주셔야 GRUB4DOS에서 드라이브로 인식됩니다.


MAP 명령어를 이용해서 GRUB4DOS에 복구 도구 추가하기


그럼 이제 이 MAP 명령어를 직접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 같이 이 MAP 명령어를 사용하면 USB에 모든 파일을 복사해서 사용했던 윈도우 설치/PE등을 ISO 파일만으로 부팅시킬 수 있기 때문에 매우 간편한 관리가 가능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편에서 복잡한 방법을 먼저 알려드린 이유는 제가 ISO 가상화를 그리 선호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일단 부팅 시간이 늘어나고, 모든 ISO를 지원하는 것이 아니며 마운트할 이미지가 단편화(fragmentation) 되어있을 경우 일일히 조각모음을 해줘야 하는 불편함이 있기 때문인데요, 특히 추가할 ISO가 GRUB4DOS의 가상화 기능과 충돌할 경우 대부분의 경우 부팅이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저는 대부분의 부팅 ISO들은 압축을 풀어 사용하고, 간단한 복구 도구 정도만 ISO 가상화 기능을 사용하는 편입니다. 물론 윈도우 설치/PE 또한 ISO 가상화 기능을 통해 부팅 하실 수 있고요, 이 부분에 대해서는 뒤에서 간단히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수많은 복구 도구 중 무료로 제공되고있는 리눅스 기반의 복구 도구인 Parted Magic을 GRUB4DOS에 추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 PE만으로 거의 대부분의 복구 작업을 하실 수 있으시겠지만 저는 꼭 리눅스 하나 정도는 USB에 포함시키는 편입니다. 리눅스 명령어들을 자주 사용하기도 하고 제가 사용하는 프로그램들 중 리눅스에서만 구동되는 프로그램들이 있기 때문인데요, 윈도우 PE만으로 충분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넘어가셔도 무방합니다. 먼저 아래의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해 Parted Magic을 다운로드 해 주세요.




다운로드가 완료되셨으면 다운로드 된 ISO 파일을 USB에 복사해줍니다. 경로에 한글이 포함되지 않는 이상 어떤 폴더에 넣으셔도 상관이 없지만 저는 편의를 위해 루트경로에서 작업하도록 하겠습니다.



title Parted Magic
find --set-root {ISO 파일 경로}
map {ISO 파일 경로} (0xff)
map --hook
chainloader (0xff)


이제 이런 식으로 메뉴를 작성한 뒤 저장해줍니다. {ISO 파일 경로}에는 복사하신 ISO 파일의 경로를 적어 주시면 됩니다. 저 같이 루트에 복사하시면 /pmagic_2012_12_25.iso 가 되겠네요.



이 메뉴로 부팅하시면 'Error 62: The number of heads must be specified' 라는 오류가 뜨면서 부팅이 되지 않는 것을 보시게 될텐데요, 바로 ISO가 마운트된 드라이브의 헤드 부분이 정의가 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런 오류가 발생할 경우 '--heads=0' 옵션을 MAP 명령어 뒤에 붙여주시면 됩니다.



산넘어 산이네요... 이번에는 'Error 63: The number of sectors per track must be specified.' 라는 오류가 보이는데요, 이번에는 트랙당 할당할 섹터를 지정해 달라네요. 이 경우에는 MAP 명령어 뒤에 '--sectors-per-track=0' 옵션을 붙여 주시면 됩니다.



title Parted Magic
find --set-root {ISO 파일 경로}
map --heads=0 --sectors-per-track=0 {ISO 파일 경로} (0xff)
map --hook
chainloader (0xff)


그래서 Parted Magic을 GRUB4DOS에 추가하는 메뉴는 다음과 같습니다. 보시다시피 MAP 명령어 뒤에 '--heads=0' 옵션과 '--sectors-per-track=0' 옵션을 주었는데요, 이렇듯 MAP 명령어를 사용하실때는 상황에 맞게 적절한 옵션들을 주셔야 됩니다. 대부분의 경우 출력되는 오류 메시지만 보셔도 어떤 옵션을 추가해야 하는지 알수 있으니 적당한 옵션을 찾아서 붙여주시면 됩니다.



잘 부팅되네요 ^^


MAP 명령어를 이용해서 GRUB4DOS에 윈도우 PE 추가하기



지난 편에서 윈도우 PE를 GRUB4DOS에 추가할 때는 ISO의 압축을 풀어 필요한 파일들을 복사한뒤, BCD를 수정해 bootmgr을 로드하는 방법을 사용했었는데요, 윈도우 PE도 GRUB4DOS의 ISO 가상화 기능을 통해 부팅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중복되는 파일들을 처리할 수 없어 용량을 조금 더 차지한다는 단점이 있지만, BCD를 편집할 필요가 없어 관리가 간단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물론 약간의 속도 저하는 피할 수 없지만요;;)



윈도우 PE의 ISO 파일을 통째로 USB에 복사해줍니다. (이번에도 편의를 위해 루트경로에서 작업하겠습니다.)


title Windows PE (from ISO)
find --set-root {ISO 파일 경로}
map {ISO 파일 경로} (0xff)
map --hook
chainloader (0xff)


이런 메뉴를 추가해주세요. 보시면 MAP 명령어 뒤에 아무 옵션도 붙지 않은 것을 확인하실수 있으실 텐데요, 윈도우 설치/PE ISO는 별다른 옵션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그냥 이렇게 추가하시고 부팅해주셔도 됩니다.


//수정 - 윈도우 설치 ISO는 별도의 드라이버가 없으면 윈도우 설치를 진행할 수 없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고하세요.


이미지 파일이 단편화 되어있을 경우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관리가 편하다는 장점에도 불구하고 제가 ISO 가상화 기능을 즐겨 쓰지 않는 이유는 이미지 파일이 단편화 되어있을 경우에 일일히 조각모음을 해주어야 한다는 불편함 때문입니다.

'단편화'가 무엇인지 모르시는 분들이 계실 텐데요, '단편화'의 사전적 정의는 '하나의 파일을 이루는 데이터가 디스크의 여기저기에 분산되어 있는 일' 입니다. 그냥 쉽게 설명하자면 파일이 조각모음 되어있지 않고 여러개로 나누어져 있다는 것인데요, 이 경우 GRUB4DOS가 나누어져 있는 이미지 파일을 가상 드라이브에 마운트 할 수 없기 때문에 오류가 발생하게 됩니다.



바로 이 오류인데요, 이미지 파일이 단편화 되어있을 경우 GRUB4DOS는 'Error 60: File for drive emulation must be in one contiguous disk area' 라는 오류를 출력하게 됩니다.

이런 오류가 발생할 때는 해당 파일을 조각모음 해주시면 됩니다. 그냥 단순히 윈도우의 조각모음 기능을 사용해서 GRUB4DOS가 설치된 USB 자체를 조각모음 시켜주셔도 되지만 시간이 오래 걸리므로 여기서는 단편화 된 파일 하나만 조각모음 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아래의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 WinContig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해 주세요.



 

다운로드된 파일의 압축을 푸시고 32비트 운영체제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WinContig.exe 파일을, 64비트 운영체제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WinContig64.exe 파일을 실행해 주세요. (무설치 단일 실행파일입니다 ^^)



실행시키시면 이런 창이 열리는데요, 여기서 좌측 상단의 '추가' 버튼을 클릭하시고 조각모음 할 이미지 파일을 추가해주세요.



이미지 파일을 추가하셨으면 우측 상단의 'Defragment'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조각모음할 파일이 있는 드라이브를 검사할지 묻는데요, '디스크 검사 안함(C)' 버튼을 눌러 넘어 갑시다.



이번에는 디스크를 정리할지 묻네요, 역시 '디스크 정리 시작안함(D)' 버튼으로 넘어가 줍시다.



이제 조각모음이 시작됩니다. 시간이 좀 걸리니 느긋히 기다려주세요 ^^



조각모음이 완료되면 프로그램을 닫고 다시 USB로 부팅해봅니다.



오류가 사라지고 정상적으로 부팅되는 것을 보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


이렇게 ISO 가상화 기능을 사용하시면 손쉽게 GRUB4DOS에 ISO 파일들을 추가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단 속도가 저하되고 많은 용량을 차지하기도 하고, 각종 오류들에 대처해야 하기때문에 상황에 맞게 ISO 가상화 기능을 사용할지 압축을 풀어 사용할지 잘 선택하셔야 합니다. 특히 아예 GRUB4DOS의 ISO 가상화 기능과 충돌해버리는 ISO 파일들도 있기 때문에 잘 생각하시고 사용하셔야 합니다.

이번 편은 여기서 마치고요, (어쩌다 보니 많이 길어졌네요;;) 다음 편에서는 GRUB4DOS를 통한 윈도우 XP 설치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이전 댓글 더보기
컴퓨터를사랑하고파 2013.07.08 15:57 신고 URL EDIT REPLY
안녕하세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근데요...저는 파티드 메직을 사용하고 싶습니다만,
하기와 같은 문제가 발생하였습니다.

Setting up system device...DONE

Searching for PMAGIC_2013_06_15.SQFS...

The PMAGIC_2013_06_15.SQFS file could not be found.
Report this incident to the forum and if possible attach
a directory listing of the media.

Example:
mount /dev/sr0 /mnt
ls -IR /mnt

At least report the full path nad name (including upper nad lower case)
or the absence of any pmagic sqfa files.

....
....
....

그리고 'bash-4.2# _ '로 마무리 됩니다. 프롬프트가 계속 깜빡거립니다.
ISO file에 검색하는 파일이 존재하는데...윈도우 모드로 들어가지 못하는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title Parted Magic 20130615
find --set-root /ISO/pmagic_2013_06_15.iso
map --heads=0 --sectors-per-track=0 /ISO/pmagic_2013_06_15.iso (0xff)
map --hook
chainloader (0xff)

제가 뭔가를 잘못한 것인가요??? 알려주시기를 정중히 부탁드립니다.
ㅂㅋ 2013.09.09 02:15 신고 URL EDIT REPLY
안녕하세요~
좋은 정보 잘 얻었습니다 ~ ^^

USB에 윈도우7이랑 우분투를 같이 넣고 싶은데
찾아보니 여기 댓글에 그런 방법이 있더라구요
그래서 똑같이 했는데

title Ubuntu
find --set-root /ubuntu.iso
map --heads=0 --sectors-per-track=0 /ubuntu.iso (0xff) || map --mem /ubuntu.iso (0xff)
map --hook
kernel (0xff)/casper/vmlinuz boot=casper iso-scan/filename=/ubuntu.iso quiet splash --
initrd (0xff)/casper/initrd.lz

결과물은
(hd0,0)
Filesystem type is iso9660, using whole disk
kernel (0xff)/casper/vmlinuz boot=casper iso-scan/filename=/ubuntu.iso quiet splash --

Error 15 : File not found

라고 뜨더라구요
grub4dos가 iso파일을 읽지 못하는 건가요?

mccalbados 2013.09.12 23:30 신고 URL EDIT REPLY
좋은 정보 었었습니다.
한가지 도움말씀 드리자면
partnew 명령어를 사용하시면 usb의 사용하지 않는 partition entry를 사용해 매핑함으로
완전히 독립적으로 동작하게 됩니다. cd넣고 돌리는것 처럼...
usb의 partition을 4개이상 분할해 사용하시는 분이 없다는
전제하에 아래와 같이 menu.lst를 구성하신다면 어떠한 ISO image 이던간에 99프로 이상 올라올거라 봅니다.
ISO image는 defragment 해주셔야 하겠지만...

title WHATEVER
partnew (hd0,3) 0x00 /PATH TO ISO/WHATEVER.iso
map /PATH TO ISO/WHATEVER.iso (0xff) || map -mem /PATH TO ISO/WHATEVER.iso (0xff) || map -mem --heads=0 --sectors-per-track=0 /PATH TO ISO/WHATEVER.iso (0xff)
map --hook
root (0xff)
chainloader (0xff)
컴사랑 2013.12.05 21:32 신고 URL EDIT REPLY
안녕하세요.
바쁘시지만 문의드립니다.
ISO파일입니다.
load segment: 0x0, system type: 0x0, settor count: 0x4, load rba: 0x31, boot type: 0 = no
emulation,

press any key to boot from cd or dvd..
press any key to boot from cd or dvd..
missing helper.

해결 방법을 모르겠네요?

부탁드립니다.
크럭스 RUX | 2013.12.08 22:55 신고 URL EDIT
ISO 파일의 부트로더 영역인 "Press any key to boot from cd or dvd..."가 출력되는 걸로 보아 GRUB4DOS에서 ISO 파일 자체는 정상적으로 로드한 것 같습니다만... 혹시 무슨 ISO 파일인지 알 수 있을까요?
부활 2013.12.12 09:36 신고 URL EDIT REPLY
안녕하세요 크럭스님 덕분에 정말 많은도움되고있습니다 몇일을 업무마치고 집에들어와 만들고 있는데요

목표가 usb외장하드 1번,윈도우7 pe 2번 윈도우xp pe, 3번 도스고스트 이렇게 제작하는건데

현재 파티션은 총3개 1번은 ntfs 2번 ntfs 3번 fat32 구성입니다

일단 vmware workstation 에선 3번으로 들어가면 도스부팅에서 고스트까지 잘되는데

실제로 돌려보면 에러가납니다 io.sys 파일을 찾을수없는다식으로....

title [3] dos ghost
root (hd0,2)
find --set-root /io.sys
chainloader /io.sys

이렇게 명령어를 주었는데요 또한 부티스로 3번파티션 pbr을 도스부팅 io.sys로 로드하여 부팅하게함

이걸로 선택해주었습니다 당연히 파티션3번에는 io.sys command,com MS-dos.sys 이렇게 파일이있구요

제가 어느부분을 실수했을가요?
크럭스 RUX | 2013.12.17 21:31 신고 URL EDIT
고스트의 경우 IMA/IMG 파일을 구하셔서 MAP 명령어로 마운트 하시면 잘 부팅됩니다 ^^
부활 | 2013.12.30 22:49 신고 URL EDIT
항상감사합니다 괜히 도스로 부팅할려고 노력했네요 이렇게 iso로 로딩하면 될것을 목적은 도스고스트를 이용하는게 목적이였으니까요 ㅎㅎ;
바그 2013.12.16 22:08 신고 URL EDIT REPLY
안녕하세요, 크럭스님. 님의 grub4dos에 대한 글 정말 쉽게 설명되어 있어 두고 두고 보게 됩니다. 다름이 아니라, 저는 booting usb의 제일 중요한 필요성중의 하나가, 바이러스에 대한 감염으로 컴이 먹통이 되었을때 usb booting 을 통한 rescue CD의 구현입니다. Antiviral Rescue CD 는 Bitdefender, Kaspersky 가 있어 시행해 보았는데, 업체에서 제공한 usb booting 으로의 변환툴로 시행했을 때는 잘 시행이 됩니다. 그러나, 하나의 usb에 CD image를 usb multibooting 으로 하여 menu.lst 에서 불러서 시행할때는 처음 시작은 잘 되지만, 서너 화면이 지나간 후에는 '멈춤' 현상이 일어납니다. 혹시 경험있으신지 여쭈어보고, 해결책이 있으시면 도움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크럭스 RUX | 2013.12.16 22:46 신고 URL EDIT
대부분의 Antivirus Rescue CD 같은 경우는 리눅스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문제는 Grub4Dos의 ISO 마운트 기능이 리눅스 배포판의 종류에 따라 작동여부가 현저히 달라진다는 사실입니다. (제가 ISO로 부팅 USB를 구성하는 것을 선호하지 않는 주된 이유죠..) 보통 MAP 명령어 뒤에 다른 인자들을 주면 부팅되는 경우가 많기는 하지만, 인자들도 여러번 시행착오를 걸쳐보아야 겨우 알아낼 수 있는데 몇몇 배포판의 경우에는 아예 부팅조차 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포스팅의 Parted Magic은 아주 잘 되는 배포판 중 하나입니다.)

이래서 저는 그냥 압축풀고 직접 커널을 로드해줍니다. (커널 인자의 경우에는 vmlinuz 설정파일에서 가져오면 되거든요...) ISO를 직접 사용하고 싶으시다면, 일단 [b]Sardu[/b] ([link]http://www.sarducd.it/[/link]) 같은 프로그램에 ISO 파일을 넣고 USB를 만들면 자동으로 Grub4Dos 설정 파일이 생성됩니다. (가끔 vmlinuz를 쓰기도 하더군요... 쿨럭) 그럼 그 메뉴를 재활용하시면 됩니다. (그냥 Sardu로 만드셔도 되고요)

Sardu의 경우에는 "AVG Rescue CD", "Avira Rescue CD" , "Panda Safe CD", "Trinity Rescue CD", "Windows Defender Offline (WDO)", "BitDefender Rescue CD", "Dr.Web Live CD", "kaspersky Rescue CD" , "Ubuntu MRT ( Malware Removal Toolkit)", "F-Secure Rescue CD" 등의 Rescue CD 이미지를 지원한다네요.

p.s. 아! 저번에 어떤 Rescue CD 이미지는 Grub4Dos로 구성되어 있어서 손쉽게 만들었던 적이 있습니다. 기억은 잘 안나지만.... 아마 Kaspersky 같은데요, 하도 오래전이라 내부구조가 달라졌을 수도 있겠지만요.
바그 | 2013.12.16 23:50 신고 URL EDIT
조금전까지 AVG Avira rescue CD의 iso 파일도 해봤는데, 다 부팅후 로딩은 되다가 몇 화면 지난후 '멈춤'현상입니다. 이 iso 파일들은 이런식으로는 사용할 수 없는건가요?
바그 | 2013.12.16 23:55 신고 URL EDIT
아,, 벌써 답변을 하셨군요.. Sardu... 뭔가 어려워 보이는데, 함 사용해보고 다시 올려보겠습니다.. 그리고 사실 grub4dos 에 대해 정말 모르고, 커널 로드같은 것은 더 모르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Sardu.. 라는것을 써보는것이 최선인것 같습니다. 늦은시간에 답변 감사합니다.
바그 | 2013.12.18 11:36 신고 URL EDIT
님의 말씀대로 Sardu를 해보았습니다.. 잘 되면 참 획기적인것 같은데요.
백신 중 Bitdefender, Dr.Web Kaspersky WindowsDefender 이렇게 넣었습니다. Dr.Web Kaspersky 는 진행중, 에러가 나면서 안되었고, Bitdefender 는 진행은 하나 컴에 따라 너무 느린 경우가 (컴사양이 떨어지는 것은 아니고, 30분이상 기다리다가 그냥 재부팅함) 있었습니다. WindowsDefender 도 ISO 로 만들어서 넣었는데, 이건 잘 됩니다. 다른 분들께 혹시 참고가 될까 적어보았습니다.
부활 2014.01.01 16:22 신고 URL EDIT REPLY
안녕하세요 잘지내시는지모르겠습니다 항상 도움감사합니다 또다시 벽에 부딫혀서 질문남깁니다
다니엘 xp pe 버전 cd를 가지고있는데요 울트라iso 프로그램으로 iso파일로 만들어서
grub4dos에서 마운트해서 부팅하는데 부팅까지는 잘되는데 윈도우안에들어가면 응용프로그램은
하나도 설치가안되있고 그냥딸랑 윈도우만 깔려있는데요 ....어떤 문제가있는건지 통 모르겠습니다
cd로 부팅할때는 응용프로그램까지다 잘나오는데 iso로 바꾸어서 부팅하면 그렇네요....

title [2].Winxp PE ver.
root (hd0,1)
find --set-root /DANIELPE.ISO
map /DANIELPE.ISO (0xff)
map --hook
chainloader (0xff)
이렇게 명령어를 주고 사용중입니다 답변부탁드려요~
크럭스 RUX | 2014.01.01 22:59 신고 URL EDIT
대부분의 윈도우 XP PE의 경우 응용프로그램을 따로 폴더에 보관해 사용하는 식으로 작업되어있는데요, 이런 방식으로 XPE를 만들경우 ISO 부팅시 해당 폴더를 찾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생깁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군고구마님 PE도 동일한 오류때문에 압축 풀어서 사용중입니다. 참고로 수채화님 PE 같은 경우에는 PE 로더 스크립트 부분에 관련 내용을 추가해서 ISO로 부팅하려는 경우 따로 로드용 EXE 파일을 USB에 복사하는 방식으로 사용가능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XPE의 경우에는 ISO 부팅시 여러 잡다한 문제들이 자주 발생합니다. 압축 풀어서 체인로딩해주는게 속 편합니다;;;; 정 ISO 파일로 구성하고 싶으시다면, PE의 로더 부분을 손봐 로드되도록 강제시켜 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배치파일로도 가능하니 한번 시도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만, 제가 해당 PE의 구조를 잘 모르기때문에 엉뚱한 삽질하실 수도 있어서... 별로 추천드리고 싶지는 않네요.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부활 | 2014.01.04 14:29 신고 URL EDIT
바쁘실텐데 이렇게 소중한 답변감사합니다
크럭스님도 새해복많이 받고 하시는일 항상 잘되시길 바랍니다
iso나 압축풀어서 체인로더 방식으로하나 상관은없는데 압축을
풀고 체인로더를 하면 파일이 없다고 나옵니다
압축풀면
i386폴더와 winnt.sif파일이 있고
i386폴더안에는 setupldr.bin , daniel,im_ ,NTDETECT.com 파일과
DANIEL폴더가 있고 그안에 wim 파일이 있네요
체인로더를 어떻게해야하나요?

크럭스 RUX | 2014.01.04 16:07 신고 URL EDIT
WIM 파일로 구성된 PE네요... 보통 대부분의 XPE는 i386 폴더 안에 있는 SETUPLDR.BIN 파일을 체인로딩해주시면 됩니다.

[code]title Windows XPE by Daniel
find --set-root /i386/SETUPLDR.BIN
chainloader /i386/SETUPLDR.BIN[/code]

이런식으로 구성해주시면 아마 무리없이 부팅될 것 같습니다.
Linho 2014.03.26 21:42 신고 URL EDIT REPLY
title Windows 8.1 Pro (ISO)
find --set-root /Windows 8.1 Pro(x86).iso
map iso/Windows 8.1 Pro(x86) (0xff)
map --hook
chainloader (0xff)

하고 조각 모음하고 가상으로 돌리니까

error 27 unrecognized command

라는 오류가 발생하더라구요 ㅠㅠ

어떻게 수정 해야 하나요 ?
크럭스 RUX | 2014.03.27 22:55 신고 URL EDIT
파일명에 공백이 있어서 발생하는 문제 같습니다. 파일명을 공백 없이 바꾸고 시도해보세요.
데코 2014.04.13 22:02 신고 URL EDIT REPLY
title Windows 7 Professional x32
find --set-root /iso/msdn_windows_7_professional_k_with_sp1_x86.iso
map /iso/msdn_windows_7_professional_k_with_sp1_x86.iso (0xff)
map --hook
chainloader (0xff)

이렇게 메뉴를 작성해놓고
실행해보면 BOOTMGR을 찾을 수 없다고 나오네요.
우선 root에 bootmgr 파일이 있지만
이건 boot/ sources와 같이 따라온 다른 버전 bootmgr인데요
어떻게 해야하나요?
제가 이전에 놓친부분이 있나요?
잘배우고 있습니다. 2014.04.29 03:13 신고 URL EDIT REPLY
안녕하세요.
잘보고 배우고 있는 초보입니다.

그런데, 위와 같이 똑같이 파티드 매직을 다운받아 따라했는데
위에 덧글 다시분 중에 컴퓨터를사랑하고파님과 같은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Setting up system device...DONE

Searching for PMAGIC_2013_08_01.SQFS...

The PMAGIC_2013_08_01.SQFS file could not be found.
Report this incident to the forum and if possible attach
a directory listing of the media.

Example:
mount /dev/sr0 /mnt
ls -IR /mnt

At least report the full path nad name (including upper nad lower case)
or the absence of any pmagic sqfa files.

....
....
....

그리고 'bash-4.2# _ '로 마무리 됩니다. 프롬프트가 계속 깜빡거립니다.
ISO file에 검색하는 파일이 존재하는데...리눅스 모드로 들어가지 못하고 있습니다.

title Parted Magic
find --set-root /partedmagic/pmagic_2013_08_01.iso
map --heads=0 --sectors-per-track=0 /partedmagic/pmagic_2013_06_15.iso (0xff)
map --hook
chainloader (0xff)

위와 같이 리스트메뉴에 작석했습니다.
파티드 매직 파일 자체에 문제 인가요?
아니면 제 컴이 문제 인가요?

답변 받을 수 있음 영광이겠습니다.^^
zeopia | 2014.09.13 18:27 신고 URL EDIT
find --set-root /partedmagic/pmagic_2013_08_01.iso
map --heads=0 --sectors-per-track=0 /partedmagic/pmagic_2013_06_15.iso (0xff)

위와 아래의 파일명이 다르네요?
잘배우고 있습니다. 2014.04.30 23:12 신고 URL EDIT REPLY
안녕하세요...
파티드 매직을 루트에 넣고 하면 되는데
왜 폴드에 넣고 경로 넣으면 바로위 덧글처럼 될까요?...
폴드 속에 있는 것을 다르게 지정 해줘야 되는건가요?
초심자 2014.12.17 14:09 신고 URL EDIT REPLY
가상 드라이브의 주소는 (hd32) 같이 적어주셔도 되지만 같은 주소의 드라이브가 이미 있을 경우 충돌 될수도 있으니 (0xff) 같은 주소를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말씀이 잘 이해가 안가는데 첫번쨰 iso파일은 (hd32)를 쓰고 두번재 iso파일은 (0xff)로 쓰라는 말인가요?
크럭스 RUX | 2014.12.25 20:33 신고 URL EDIT
아닙니다. (hd32) 나 (0xff) 중 아무거나 사용하셔도 되고요, (hd31) 등도 가능합니다. (hd32)보다 (0xff)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는 이유는, 해당 시스템에 하드디스크가 32개 이상 있을경우 (거의 없는 경우이긴 하겠지만요) 주소 충돌이 일어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0xff)는 256번째 디스크를 의미하기 때문에, 주소 충돌을 최대한 막을 수 있습니다.
잘 쓰고 있습니다 2014.12.23 18:28 신고 URL EDIT REPLY
저기 파티드 매직이 사이트가 http://partedmagic.com/ 로 이전되었고 무료에서 유료로 바뀌었네요...
크럭스 RUX | 2014.12.25 20:36 신고 URL EDIT
작년 8월부터 유료로 전환되었다네요 ㅠㅠ... 마지막으로 무료로 배포된 버전은 [link]http://www.majorgeeks.com/files/details/parted_magic.html[/link]에서 받을 수 있네요.
송정 2014.12.28 23:44 신고 URL EDIT REPLY
설명하신 방법 대로 USB에 Windows PE를 설치하는 것을 따라서 해보고 있는데, pmagic.iso를 로드하는데서 에러가 납니다. 라이브 시디로 돌렸는데, 에러 62번이라고 나오면서 heads=0 로 설정한 값이 적절하지 않은 것 같다고 하는데, 어떤 값을 주는 것이 좋을지 설명 좀 부탁합니다.
그리고 윈도우8.1 64비트인 컴에서 돌릴 때 BCD 수정에서 부팅 파일을 c:\windows\system32\boot\winload.efi 로도 해보고, 또 winload.exe 로도 해보았는데 모두 windows pe 를 실행하면 (라이브 시디 상에서) 응용프로그램이 없거나 손상되었기 때문에 로드할 수 없다고 나옵니다.
라이브 시디로는 메뉴가 나오는 화면까지만 테스트 하는 것인지, 아니면 BCD 설정이 제 컴하고 잘 안 맞는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니렌 2015.01.12 11:48 신고 URL EDIT REPLY
안녕하세요. 1장부터 차근히 읽어서 하나 만들었습니다.

이런 글을 만들어주신분께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다름이 아니라 만드는 과정중에 다른건 문제가 안되는데 Windows7 Install 파일을 ISO로 만들어서 넣었는데요 4기가가 조금 넘습니다.

현재 문제는 이걸 그냥 읽으면 설치할 드라이버를 선택합니다.

필요한 CD/DVD 드라이브 장치 드라이버가 없습니다.... 이하 생략...

--mem 을 넣어서 했는데 너무 느립니다.

혹시 속도를 좀 빠르게 하는 방법이 없을까요?

부탁드리겠습니다. (__)

hangmi76@gmail.com 2015.01.25 12:32 신고 URL EDIT REPLY
안녕하세요.

현재 외국에서 근무하고 애기 아빠입니다.

우선 이글을 접하고 정말 많이 배울수 있었기에 먼저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구요.

바쁘신줄 알지만 이렇게 몇가지 여쭈어 봅니다.

우선 저의 근무 여건상 PC에 다중 운영체제를 설치하여 사용중이구요...

첫번째 디스크 "첫번"째 파티션 Windows XP professional 한문 버젼

첫번째 디스크 "두번"째 파티션 Windows XP professional 중문 버젼

첫번째 디스크 "세번"째 파티션 Windows 7 Ulmate K 한문 버젼

이렇게 사용중이구요...

각 운영체제 사용시 급한 용무로 다른 버젼의 운영체를 사용할때는 물론 VMware 등으로

어떻게 처리하고는 있지만 좀 더 중요하고 많은 업무시에는 가급적

현재 사용중인 운영체제를 종료후 USB, 또는 CD등을 이용해 Patition magic실행한뒤

의 프로그램으로 급할때는 좀 전까지 사용중했던 운영체제의 Patition을 숨김으로 하고

이후 사용할 운영체제가 설치된 Patition을 활성으로 설정하여 재부팅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글을 접하고 나름 많은 공부를 했구요. GRUB4DOS 명령어를 잘 사용만 한다면

제가 그전까지 해온 수많은 작업들을 좀 더 간소화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추측)

그래서 저 혼자 많은 테스트를 해보면 하드에 있는 내용도 날려보고 ;;;

고생을 좀 했는데요...

결론은 하단의 명령어를 어떻게 사용하는것이 바른것인지 좀 알려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현재 정상 사용중인 GRUB4DOS MENU >>>>>

# (기본값) Hard Disk Booting
title 0. Boot from HDD.\n The first partition of the first hard disk boot
chainloader (hd0)+1
rootnoverify (hd0)

# 윈도우 All Tools Assembly 리스트 불러오기
title 1. All Tools Assembly.\n Call~! All Tools Assembly list.
find --set-root /SPARE/Tools_Assembly.LST
configfile /SPARE/Tools_Assembly.LST

title --------------------------
pause

# 윈도우 7 PE 리스트 불러오기
title 2. PE Windows 7.\n Call~! Windows 7 PE assembly list.
find --set-root /SPARE/W7_PE.LST
configfile /SPARE/W7_PE.LST

# 윈도우 XP PE 리스트 불러오기
title 3. PE Windows XP.\n Call~! Windows XP assembly list.
find --set-root /SPARE/XP_PE.LST
configfile /SPARE/XP_PE.LST

title --------------------------
pause

# 윈도우 VISTA/7/8 설치 리스트 불러오기
title 4. Setup Windows VISTA/7/8.\n Call~! Setup Windows VISTA/7/8 assembly list.
find --set-root /SPARE/SETUP_W7_K_C.LST
configfile /SPARE/SETUP_W7_K_C.LST

# 윈도우 NT/2K/XP 설치 리스트 불러오기
title 5. Setup Windows NT/2K/XP.\n Call~! Setup Windows NT/2K/XP assembly list.
find --set-root /SPARE/SETUP_XP_K_C.LST
configfile /SPARE/SETUP_XP_K_C.LST

title --------------------------
pause

title C. Command Mode
commandline

title S. Shutdown
halt

title R. Restart
reboot

<<<< 추가 삽입 희망내용 GRUB4DOS MENU >>>>>
나름 수십가지의 방법등으로 바꾸어가며 테스트를 해보았지만 실패하였습니다.
현재 첫번째 하드의 첫번째 파티션에 설치된 Windows XP Professioanl K 한문 운영체제
를 사용중이라고 가정후
이후 첫번째 하드의 두번째 파티션에 설치된 Windows XP Professioanl C 중문 운영체제
를 사용하려고 합니다. USB GRUB4DOS로 부팅후 어떻게 명령문을 구성해야 하는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title 1. First Partition of First Hard.\n (Windows XP Professioanl K)Boot from First Partition & of First HardDisk.
map (hd0) (hd1)
map (hd1) (hd0)
unhide (hd0,0)
hide (hd0,1)
hide (hd0,2)
rootnoverify (hd0,0)
chainloader +1
makeactive

title 0. Second Partition of First Hard.\n (Windows XP Professioanl C)Boot from Second Partition & of First HardDisk.
map (hd0) (hd1)
map (hd1) (hd0)
hide (hd0,0)
unhide (hd0,1)
hide (hd0,2)
rootnoverify (hd0,1)
chainloader +1
makeactive

title 2. Third Partition of First Hard.\n (Windows 7 Ultmate K)Boot from Third Partition & of First HardDisk.
root (hd1,1)
map (hd0) (hd1)
map (hd1) (hd0)
hide (hd0,0)
hide (hd0,1)
unhide (hd0,2)
rootnoverify (hd0,2)
chainloader +1
makeactive

이하 생략....................

부족한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ㅎㄷㄷ 2015.06.21 16:38 신고 URL EDIT REPLY
WinContig64.exe파일을 다운로드 받을수가 없네요..
대충 유추해서 주소창에 WinContig_64.exe WinContig-64.exe로 시도해봐도 안되는군요..
저 사이트에걸린 링크를 모조리 다운받자니 양이 ㅎㄷㄷ하네요..
KKGordon 2015.06.26 16:23 신고 URL EDIT REPLY
이걸로 SteamOS 설치할 수 있나요?!
흑흑흑 2015.09.16 02:21 신고 URL EDIT REPLY
혹시 윈도우98도 마운트 가능한가요? iso는 가지고 있는데 어떻게 하는지 궁금합니다
질문있어요! 2016.05.25 14:54 신고 URL EDIT REPLY
안녕하세요. 글 보면서 잘 배우고있습니다.
질문이 하나 있습니다.
CentOS를 ISO부팅으로 세팅을 했는데 정상적으로 부팅이 되고 오류는 없는데
설치를 하려하면 마운트를 할 수 없다고 나오는데 혹시 아실까해서 남겨봅니다.

위에 덧글중에 리눅스는 강제로 불러와야한다는 내용이 있어 그대로

title CentOS6.7_32-64bit
find --set-root /CentOS-6.7-x86_64-minimal.iso
map --heads=0 --sectors-per-track=0 /CentOS-6.7-x86_64-minimal.iso (0xff) || map --men /CentOS-6.7-x86_64-minimal.iso (0xff)
map --hook
kernel (0xff)/casper/vmlinuz boot=casper iso-scan/filename=/CentOS-6.7-x86_64-minimal.iso quiet splash --
initrd (0xff)/casper/initrd.lz

이렇게 했을 땐 부팅이 아예 안되더라구요 그래서

title CentOS-6.7-32_64-minimal
find --set-root /CentOS-6.7-x86_64-minimal.iso
map --heads=0 --sectors-per-track=0 /CentOS-6.7-x86_64-minimal.iso (0xff)
map --hook
chainloader (0xff)

이렇게 하니 부팅은 되는데 마운트 오류라고 뜹니다..
혹시 CentOS 문제인지요..ㅠㅠ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
굵게 밑줄 기울임 취소선   취소선 취소선 취소선 취소선   왼쪽 정렬 가운데 정렬 오른쪽 정렬   코드박스 인용구 이미지   이미지 업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