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veCD ISO파일이 잘 부팅되는지 확인해 볼 수 있는 방법은 어떤게 있을까요? 일단 구워볼수도 있겠지만 굽기 전 먼저 VMWare나
VirtualBox 같은 가상 머신으로 테스트를 해본다면 시간과 자원 낭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간단하게 LiveCD나 USB 등을 테스트 해볼 수 있는 프로그램인 MobaLiveCD를 소개하겠습니다.



무설치 단일 실행파일입니다. 설치 없이 바로 실행하시면 됩니다.



비스타/7/8 부터는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해주셔야 합니다 ^^



처음 MobaLiveCD를 실행한 화면입니다. 총 3개의 메뉴가 있는데요, 먼저 첫번째 '설치하기'를 클릭하시면 우클릭 메뉴에 'MobaLiveCD로 테스트하기'가 추가되며, 이를 통해 나중에 편하게 실행하실 수 있습니다. 설치 후에는 프로그램의 경로를 수정하시면 안되며, 프로그램 좌측 하단의 '제거하기' 버튼을 통해 우클릭 메뉴를 삭제하실 수 있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MobaLiveCD를 써볼까요? 두 번째 메뉴인 'LiveCD 열기'를 클릭하시면 ISO 파일을 선택할 수 있는 창이 열리며, 가상머신이 실행되게 됩니다.



가상머신의 하드 디스크를 생성할지 묻는데요, 그냥 LiveCD가 부팅되는지만 확인하시려면 'No' 하시면 됩니다. 운영체제를 설치하고 사용까지 해보시려면 'Yes' 하셔도 무방합니다.



여기까지 하셨으면 파일을 복사하는 과정이 잠시 진행된 후 이런 창이 뜨는 것을 보실 수 있으실 텐데요, QEMU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MobaLiveCD 홈페이지에도 이에 대해 언급 되어있는데요, QEMU는 VMWare나 Virtualbox, VirtualPC 같은 가상머신 프로그램의 일종입니다. 오픈소스고, 굉장히 가볍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계시지만, GUI 없이 명령어들로만 사용해야 되기때문에 쉽게 쓸 수 없는 프로그램이기도 하죠.

MobaLiveCD는 이 QEMU를 자동화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부팅과정을 테스트 해볼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

부팅된 QEMU 윈도우를 클릭하시면 마우스가 QEMU에 고정되는데, CTRL-ALT로 해제할 수 있습니다.



3번째의 'LiveUSB 열기' 메뉴는 제가 가장 많이 쓰는 기능인데요, 부팅 USB를 선택해서 바로 부팅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런식으로 부팅 USB를 선택하신뒤 부팅하시면 해당 USB를 테스트 해보실 수 있습니다.



제 만능 USB를 테스트 해보았습니다. 잘 되네요 ^^ ( 만능 USB를 만들어 보자!] 1편 - 만능 복구 USB 제작기 )



첨부파일 [1]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
굵게 밑줄 기울임 취소선   취소선 취소선 취소선 취소선   왼쪽 정렬 가운데 정렬 오른쪽 정렬   코드박스 인용구 이미지   이미지 업로드